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순천 용당동 미용실 인테리어 페인트 작업

by 순천에서 활동하는 두남자페인트 2024. 2. 1.

순천 용당동에 위치한 미용실인테리어 현장에 페인트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번 현장은 천정고가 너무 높아서 고생했습니다.

 

 

 

작업전현장의 모습

 

 

1.현장방문

현장에 방문했을때 깜짝 놀랐습니다. 천정고가 높아서 개방감이 좋더라구요. 하지만 작업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점. 개방감이 좋고 창도 크게 뚤려있어서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선 천정 작업이 가장 걱정이었습니다. 비계(아시바)를 설치하여 끌고 다니면서 작업을 해야할것 같았습니다. 비계도 1단으로는 부족할 것 같고 2단을 설치하여 작업 하였습니다.

 

 

퍼티작업(빠대작업)

 

 

2.퍼티작업(빠대작업)

보통 빠대작업이라고 불리는데 정식명칙은 퍼티 작업 입니다. 빠대는 아마도 일본사람들이 부르는게 빠대인것 같습니다. 암튼 2단 비계를 이용하여 이리저리 끌고다니면서 높은 층고를 퍼티작업을 하였습니다. 비계를 이용하여 퍼티작업을 할때는 퍼티를 비계에 갖고 올라가서 작업을 하게 되는데요 필요할때마다 매번 내려오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퍼티는 2회에 걸쳐 투퍼티 작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초벌 퍼티는 외부용 아크릴 퍼티를 이용하여 작업하였습니다. 그리고 2퍼티는 내부용 퍼티를 이용하여 작업하였고 초벌 퍼티보다 넓게 작업하였습니다. 보통 초벌 퍼티는 외부용 아크릴릭퍼티 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외부용퍼티가 내부용에 비해 크렉에대한 저항성도 있고 더욱 튼튼하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작업하였는데 작업 후에 크렉이 가면 안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외부용 퍼티를 사용하더라고 무조건 크렉이 안생기는건 아닙니다.  크렉이 발생 하지 않기 위해서는 여러조건이 충족이 되어야 하는데 우선 기초 목작업이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 목작업이 튼튼하지 못하면 석고보드 위에 아무리 튼튼한걸로 작업을 해도 크렉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페인터 입장에서는 목수분들이 어떻게 작업하였는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다만 믿고 작업할 뿐입니다. 그리고 퍼티 작업하기 전에 석고보드가 고정이 안되어 있는 곳이 있으면 약간의 보수작업 정도 요청할뿐. 기초가 튼튼하게 되어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퍼티작업하는 작업자가 어떤 자재로 어떻게 작업 하느냐에 따라 크렉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목수도 그럴것이고 페인터도 그럴 것인데 페인터는 유독 심한게 한냉사를 쓸것이냐 망사를 쓸것이냐 아니면 종이조인트를 쓸것이냐에 따라 견적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상황에 맞추어 작업하려고 합니다. 보통 상업 같은경우에는 조인트망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작업성이 가장 빠르기에 상업시설에는 보통 조인트 테이프를 사용합니다. 조인트 테이프를 이용하여 외부아크릴릭 퍼티를 사용하는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제가 가장 선호하는 작업 공정입니다.

 

 

샌딩작업과 보양작업

 

 

3.샌딩작업과 보양작업

퍼티 작업이 끝나면 샌딩작업에 들어가 줍니다. 이번 현장은 순천 용당동에 위치한 현장인데 창이 커서인지 건조가 아주 수월하였습니다. 퍼티 작업이 끝나기가 무섭게 건조가 되더군요. 더운 여름이기도 했습니다. 샌딩작업은 매끈한 표면을 얻기 위함인데 퍼티 작업을 하면서 실수했던 부분이나 놓친 부분 그리고 어쩔수 없이 퍼티자국이 남는 등의 부분을 샌딩으로 매끄럽게 갈아주기 위함입니다. 샌딩 작업이 가장 힘들면서 반면에 가장 재미있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사포를 이용하여 갈아주면 거칠었던 면이 매끈해 지는것이 나름의 매력이 있는 작업입니다. 샌딩 작업은 환기를 잘 시켜야 합니다. 샌딩 작업시에는 먼지가 아주 많이 나기때문입니다. 집진기를 사용하여 작업하지만 그래도 먼지가 나기때문에 환기를 잘 시켜야 하며 작업자는 마스크를 꼭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번 현장은 천장고가 높아서 벽면보다는 천장에 샌딩할 것이 많았는데 어깨가 너무 아프더라구요. 아주 매우 힘들었습니다. 샌딩 작업이 끝나면 실리콘 작업을 해줍니다. 실리콘은 수성실리콘을 사용하며 페인트작업 하루전에 실시합니다. 수성 실리콘은 수용성이기에 유성에 비해 건조가 빠르지만 경화시간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페인트 작업 하루 전날 작업해 주게 됩니다. 수성 실리콘 사용 설명서에서는 몇일간에 걸쳐 경화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나오지만 현장의 특성상 몇일전에 작업할수는 없고 최소 하루전날 작업하여 줍니다. 하루양생을 기본으로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보양작업을 해줍니다. 페인트가 묻으면 안되는 곳에 카바링테이프를 이용하여 보양작업을 해줍니다. 이번 현장에서 탁 트인 샷시의 뷰가 보양작업할때는 어찌나 야속하던지 퍼티작업때 사용하던 비계를 이용하여 한명은 밀어주고 한명은 보양작업을 해가며 겨우 작업할수 있었습니다.

 

 

마감사진

 

 

4.마감사진

보양작업이 끝나면 수성페인트를 이용하여 에어리스(후끼,페인트스프레이)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천정 작업시에는 비계를 이용하여 페인트를 도포하여주었습니다. 보통 천정 작업을 마무리 하고 벽면을 진행하는데 이번에는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현장이 넓기도 하고 한번에 두대의 기계를 이용하여 빠르게 작업하였습니다. 컬러는 제비스코회사에서 나오는 수용성 내부페인트를 이용하여 작업하였습니다. 컬러 넘버는 WH0045 컬러입니다. 미색의 아이보리 색상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색상인데요 미색의 컬러가 저는 좋더라구요. 특히 오래보아도 질리지 않느것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색상은 원하시는 색상을 맞출수가 있는데 보통 컬러셈플북을 이요하여 색상을 고르게 됩니다. 셈플북에는 컬러밑에 색상의 넘버가 나오는데 그넘버를 자재상에 불러주면 원하는 색상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자재는 보통 4L 단위나 18L리터 단위로 있습니다. 필요한양에 따라 조색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지막 청소까지 마무리하면서 현장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진을 보니 깔끔하게 잘 나왔네요.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