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인트

순천 조례동에 위치한 상가 노출천장 수성페인트 작업

by 순천에서 활동하는 두남자페인트 2024. 1. 30.

이번에는 순천 조례동에 위치한 상가 작업에 다녀온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작업 내용은 노출천장에 수성페인트 뿜칠(에어리스,페인트스프레이)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셀프페인팅을 하시려고 하셨는데 엄두가 안나셨다고 하네요

 

작업전 사진

 

 

1.기초작업

급하게 연락이 오셔서 작업 의뢰를 하셨습니다. 원데이로 끝내야 하는 작업이어서 새벽 일찍 현장에 방문하였습니다. 아침 공기가 어찌나 차던지.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작업은 노출 천장에 수성페인트를 이용하여 뿜칠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우선 사다리를 이용하여 천장에 있는 못이나 오염물들을 정리해 줍니다. 못들은 망치나 글라인더를 이용하여 정리하여 줍니다. 그리고 빗자루를 이용하여 오래묵은 거미줄이나 먼지등을 청소하여 줍니다. 청소작업을 하지 않으면 스프레이 작업을 할때 먼지가 올라와 작업면에 묻을수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바닥에는 타일이 작업되어있어 천장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것들에 의해 타일이 깨질까봐 조심조심 작업을 했습니다.

 

 

 

카바링테이프 보양작업

 

 

2.보양작업

천장 면정리 작업이 끝나면 간단한 청소작업을 해주고 보양작업에 들어갑니다. 보양작업이란 페인트 작업을 할때 묻어서는 안되는 곳에 조치를 해주는 작업을 보양작업이라고 하는데 사진과 같이 카바링 테이프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여 줍니다. 우선 이번 상가 현장에서는 벽면에 타일과 샷시를 보양작업 하였습니다. 보양작업 할때 주의할점은 보양작업 해야 할곳에 이물질이 있다면 카바링의 접착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붙지 않는다던지 아니면 처음에는 부착이 나왔다가 작업도중에 떨어져서 페인트가 묻어버리는 불쌍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일을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먼지를 털어주거나 닦아내주는 작업을 하여 줍니다. 가끔 먼지를 털어내는 작업을 하여도 오래된 묵은먹지들은 잘 털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헝겁이나 장갑등을 이용하여 힘을 꽉 주고 닦아내는 작업을 해주면 비교적 수월하게 작업할수 있습니다. 저는 작업하다가 보양지가 떨어지는 것처럼 힘빠지는 일이 또 있을까 싶더라구요. 작업하다가 보양지가 떨어지면 보양지에 묻어있는 페인트들이 무거워서 다시 붙이려고 해도 잘 붙지 않는일이 자주 생기거든요.

처음부터 신경써서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바닥보양작업

 

 

이번에는 바닥 보양작업 입니다. 바닥같은 경우에는 카바링 작업을 피하거나 카바링 작업을 해주고 추가로 보양지를 이용하여 추가보양 작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바닥같은 경우에는 작업자가 걸어다니면서 카바링을 뜯어버릴수 있기때문에 사이드쪽만 카바링 작업을 해주고 나머지는 보양재를 이용하여 보양작업 하여 줍니다. 그리고 보양작업은 특히 신경써야 하는것이 원하지 않는곳에 페인트가 묻어버린다면 작업 이후에 묻어버린 페인트를 지우는 과정이 엄청 힘들기 때문입니다.

벽면보다 바닥에 더욱더 신경써서 보양작업하여야 합니다.

 

 

에어리스셋팅작업

 

 

3.에어리스(뿜칠)셋팅

보양작업이 끝났다면 이제는 에어리스(뿜칠)를 셋팅해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페인트 기술이 어느정도 숙련되고 능숙한 사람이 작업 하여야 합니다. 페인트를 분사하는 과정에서 원치 않게 페인트가 날려서 작업 불량이 날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셀프페인팅 작업을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유투브나 블로그의 작업방법등을 충분히 검색 하시어 여러번 숙지하신후에 작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비는 지역마다 대여해주는 곳이 있을겁니다. 순천에도 여러곳이 있습니다. 하루에 10만원을 받고 하루 대여해주는 걸로 알고있는데 저희같은 작업자 들도 기계가 고장난다면 수리를 보내고 그 사이 작업해야 하는것이 있다면 장비를 대여하여 작업하고는 합니다. 페인트는 노루페인트 회사의 원터치라는 이름의 수성페인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원터치수성내부라고 부릅니다. 수성페인트를 준비하였다면 빈 통에 페인트를 담고 물로 희석하여 기계작업이 수월하도록 셋팅하여 줍니다. 이때 작업자마다 물의 희석량이 조금씩은 다름니다. 어떤분은 희석을 많이 하시고 어떤분은 약간 걸죽하게 하여 작업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정답은 없지만 작업자의 성향에 맞추거나 날씨나 현장 상황에 맞추어 작업하면 될것같습니다. 저는 최대한 중간정도의 물성을 찾으려고 하는데요 그래야 색감도 잘 나오고 작업성도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상가 작업시에는 수성페인트 5말정도 사용한것 같습니다. 현장은 대략 30평 정도 이지만 평수대비 페인트를 많이 사용하기는 했습니다. 건축물이 오래되다 보니 페인트를 엄청 흡수하였기 때문입니다. 3회에 걸쳐서 진행하였습니다. 1회차 작업에는 빈곳이 없이 적신다는 느낌으로 작업하였습니다. 건조시간을 갖고 2회차 작업시에는 1회차의 반대 방향으로 작업하였습니다. 마지막 3회차에는 구석부터 바깥쪽 방향으로 촘촘하게 빠진곳 없이 작업하여 주었습니다. 

 

 

에어리스(뿜칠)건

 

 

이렇게 생긴 건을 이용하여 페인트 작업을 진행하여 줍니다 천장고가 비교적 낮다보니 60cm?정도 되는 폴건으로도 작업이 가능하였습니다. 에러이스 폴건은 2미터에서 3미터까지 되는 것도 있습니다. 현장 상황에 맞추어 작업하고 있습니다. 

 

 

작업후

 

 

4.작업완료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에어리스(뿜칠)작업이 끝나면  벽면에 붙여놓았던 카바링을 뜯어줍니다. 그리고 바닥에 있는 보양지들을 정리하여 줍니다. 이때 유의할점은 작업이 끝나면 어느정도 건조시간을 갖고 페인트가 건조되면 카바링을 뜯어야 합니다. 건조가 되기전에 뜯어내면 페인트가 흐르거나 뜯어지는 현상이 나올수도 있기때문에 유의하며 마무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바닥 보양재 정리가 끝나면 바닥에 있는 먼지들을 청소하여 줍니다. 그리고 보양작업을 했지만 그래도 페인트가 묻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물티슈를 이용하여 닦아주거나 못쓰는 헝겁을 이용하여 닦아주게 됩니다. 페인트가 100프로 건조가 아니라면 잘 닦이기 때문에 물기가 있는 헝겁이나 물티슈를 이용하여 청소작업을 해줍니다.

항상 가장 힘든작업은 마무리할때 입니다. 묻은 페인트 청소나 마무리 작업은 언제나 힘든작업이더군요.

 

이번현장도 안전하게 고객의 취향에 맞춰 잘 작업하여 주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때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