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수

고흥군 사무실 옥상 우레탄방수 시공작업

by 순천에서 활동하는 두남자페인트 2024. 1. 27.

전남 고흥에 위치한 전기회사 사무실 옥상에 우레탄 방수 작업을 하였습니다. 

 

작업전 옥상의 모습

1.기초작업

고흥군에 위치한 전기회사 사무실의 옥상에 작업 의뢰를 받았습니다.

처음에 현장에 갔을때는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건물을 지을때 최초로 방수작업을 하고 방치되었는데요 그래도 깔끔한 모습입니다. 최초의 방수 작업자가 작업을 잘 해놓아서 상태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기존바닥과 우레탄 방수가 잘 부탁이 되있어야 하는데 들뜬곳은 전혀 없었고 우레탄이 세월에 의해 기능만 상실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고압세척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혼자 작업한터라 세척작업의 모습은 담지 못했습니다. 고압세척 작업을 하면 기본 2~3일 정도는 건조를 시켜주어야 후속작업이 가능합니다. 우레탄 방수는 유성페인트 계열이기 때문에 수분과는 반대되기 때문이죠. 수분이 있으면 부착불량등의 하자로 이어집니다. 이번 현장은 여름에 진행되었기에 건조가 매누 빨랐습니다. 세척작업을 통해 묵은때를 벗기고 부착불량등의 하자율을 낮춰주었습니다.

 

프라이머 도포작업

2.프라이머 작업

우레탄 방수 작업시에는 프라이머 작업이 중요합니다. 프라이머는 바닥을 단단하게 해주며 바닥 하지면에서 올라오는 기공을 막아주며 중도화 상도의 접착력을 올려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 바를때 꼭 지켜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프라이머는 기존에 콘크리트와 우레탄 방수와 접착을 잘 이루어 지도록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원액으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바닥의 상태가 안좋을때는 여러번 도포하여 주어야 하기때문에 1~2회 작업으로 나누어 작업시에는 전용신나를 사용하여 묽게 작업하여도 무관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방수가 되어있을때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때는 기존 바닥이 콘크리트 면이 아니기 때문에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역으로 부착 불량등의 하자를 발생합니다. 우레탄 위에 프라이머 도포시에는 아주 전용 신나를 사용하여 아주 묽게 희석하여 작업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뭉치는 곳이 없게 얇고 고르게 도포 해주어야 합니다. 뭉친곳이 있으면 하자를 발생하게 되는데 하자는 중도가 쭈글쭈글되게 하거나 부착불량등의 하자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유의하여 작업 하여야 합니다. 프라이머 작업이 끝나면 건조를 시켜주게 됩니다. 건조는 날씨나 현장 상황등에 상이하며 상황을 고려하여 작업자의 판단으로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후속작업은 작업자가 바닥을 만져보았을때 끈적임이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하며 끈적임이 있으면 건조가 이루어 지지 않은것이며 끈적임이 없으면 건조가 된것입니다.

 

실리콘 작업

3.실리콘 작업.

어느하나 중요하지 않은 작업은 없지만 특히 신경쓰는 작업입니다. 우레탄 실리콘을 사용하여 크렉이 있는 부위나 바닥과 벽면이 만나는 부위등에 사용하여 줍니다. 실리콘 작업은 그냥진행되어도 무관하지만 저는 전용프라이머 작업이 끝나고 실리콘 작업이 들어가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프라이머는 기존의 바닥과 부착률을 높여주기때문인데 프라이머 위에 실리콘을 작업하여준다면 부착률이 높아지며 하자발생률을 크게 줄여줍니다.

우레탄 중도는 거들뿐 핵신적인 역할은 실리콘이 한다고 생각할만큼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크렉부위를 보수작업이 없이 진행하게 된다면 기존에 있던 크렉들이 계속되어 진행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바닥과 벽면에 만나는곳은 주로 말썽을 일으키는 주요부분이기 때문에 꼭 보수를 해주고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혹시나 경계면에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고 꼭 실리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건물이 노후가 됨에따라 크렉이 발생하여 누수가 진행될수도 있기때문이죠.

 

 

우레탄중.상도 완료모습

4.우레탄 중도,상도 완료모습

우레탄 중도와 상도의 시공이 끝난모습입니다. 중도 시공은 3미리로 이루어 지며 레키를 이용하여 작업하여 줍니다. 그리고 벽면부위는 롤러를 이용하여 작업하여 주고 묻어서는 안될곳은 붓을 이용하여 두깨감이 있게 올려줍니다. 그리고 사진에 나오는 대리석 부분의 밑 부분은 롤러를 이용하여 듬뿍 발라주었습니다. 그래야 중도가 문제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곳에서 방수 역할을 해주기 떄문입니다. 중도가 흘러갈 염려가 있는 곳은 막아주어 방수제가 흘러가지 못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우레탄 중도 작업이 완료가 되면 몇일간의 건조 이후에 상도 작업을 하게 됩니다. 날씨에따라 상이하겠으나 여름철의 경우에는 다음날에도 후속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번 현장은 다음날 우레탄 상도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여름이 아니라 선선한 날에는 더욱 건조시간을 갖고 후속작업을 가져야 하며 후속작업 전에 손으로 만져보고 건조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손으로 만져보았을때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하루나 이틀 정도 더 건조시켜야 합니다. 간혹 3일 이상 건조를 하게되는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중도의 표면에 상도부착성이 떨어집니다. 이때는 전용프라이머를 신나희석을 통해 얇고 고르게 도포하여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상도부착 과정에서 하자발생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뭉침이 없이 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도 코팅전에 확인 하여야 하는것이 있습니다. 기초작업시에 보수작업이 빠진곳이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혹시 빠진부분이 있다면 우레탄 실리콘을 이용하여 추가로 보수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로써 고흥군 방수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방수작업은 기능성과 미관의 기능을 함께 갖기때문에 더욱 신경써서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현장은 기존 방수층이 튼튼하여 딱히 말썽부리는 것이 없었지만 더운날씨에 너무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만 마무리 하고 다음 포스팅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