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 조곡동에 위치한 오래된 주택 방수공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작업한 곳은 방수작업은 한번도 되어있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세월의 흔적을 아주 가득 담고 있었습니다.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고압세척을 통해 이물질을 날려줍니다.
1.기초작업(고압세척)
고압세척을 통해 바닥에있는 오염물이나 방수작업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전부 제거해줍니다. 이번작업은 집이 지어지고나서 한번도 방수작업이 안되어 있던터라 오염이 엄청 심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압세척을 한곳과 안한곳이 차이가 엄청 심합니다. 저는 주로 고압척은 비가오는 날에 작업하기를 선호하는데요 고압세척 작업을 진행하면 오염물들이 씻겨 내려가줘야 하는데 비가오면 빗물과 함께 오염물들이 함께 씻겨 내려가는게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만큼 자외선으로부터 수월한 점도 있습니다. 작업은 벽면에서부터 바닥으로 이루어 지고 한쪽 구석에서부터 배수관이 있는쪽으로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작업시에는 장화나 슬리퍼를 신어주고 합니다. 발이 다 젖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장화를 신고 작업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압세척 작업을 실시할때는 오염물이나 작은 돌맹이들이 튀어서 다칠수있기 때문인데요 이번작업에는 장화를 놓고가서 부득이하게 슬리퍼를 신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이번 작업에는 다치지 않았습니다. 혹시 작업하시려는 분들은 튼튼한 장화를 신고 작업하시기를 권합니다.
세척작업이 끝나게 되면 3~5일 정도 건조시간을 갖습니다. 세척작업 이후에는 건축물 골조에 수분이 남아있어 건조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부착불량등의 하자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2.하도작업과 실리콘작업
이번 현장은 여름에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건조가 수월했습니다. 이틀정도 건조시켰던것같습니다. 이후에 우레탄 프라이머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우레탄 중도작업은 2회 실시하였습니다. 건축물의 상태가 좋지 않아 바닥면이 프라이머를 많이 흡수하였습니다. 프라이머작업이 잘 이루어 졌다면 건조시간을 갖습니다. 건조 이후에는 실리콘 작업이 이루어 지는데요 프라이머 작업 이후에 실리콘 작업이나 보수작업이 이루어지기를 권장합니다. 프라이머 작업 이후에 보수작업이 이루어져야 부착이 용이합니다. 프라이머 작업 없이 보수작업을 진행하여도 무관하지만 프라이머 작업이 없이 작업이 이루어 진다면 부착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실리콘 작업은 코너부위는 모두 진행시켜 주며 바닥에 크렉등을 보수하여 줍니다. 실리콘은 우레탄 실리콘으로 작업하여 주었습니다. 우레탄 방수와 같은 계열이기 때문에 우레탄실리콘이 유리합니다. 일반 수성 실리콘등으로 작업 하여 주어도 무관하지만 수축팽장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점에서는 우레탄이 좋습니다.
3.탈기관작업 / 탈기반작업
보수작업 이후에는 우레탄 중도 작업으로 이루어 져도 됩니다. 이번에는 탈기반 작업을 진행하여 주었습니다. 탈기반 작업은 필수는 아니지만 탈기반 작업을 하여준다면 하자발생을 줄여주며 긴 수명을 유지하는데 훨씬 유리합니다. 발기반 작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우레탄 작업을 진행하면 바닥에 남아있는 수분이나 바닥면이 아닌 벽면등의 유입로로 수분이 침투된다면 방수층이 갈라질수 있기때문입니다. 탈기반을 설치하여 준다면 이곳을 통해 바닥에 있는 수분을 바깥으로 날려주게 됩니다. 탈기반 1개는 10평정도의 면적을 커버하여 줍니다. 이곳은 30평정도의 주택이었습니다. 저는 중앙을 기점으로 반을 자르고 반의 기준점에 1개씩 설치하였습니다. 2대개를 설치하였습니다.
탈기반은 평평한 바닥이 아니라 이렇게 움푹 솟아오를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작업 의뢰자에게 설치여부를 꼭 묻고 작업하여야 합니다. 평평한 바닥을 원하시면 설치를 하지 않고 평평한 모습보다는 방수의 성능이 더욱 중요시 생각하신다면 꼭 설치하여 드립니다.
4.배수관막음작업
우레탄 방수작업은 바닥에 제품을 부워서 3미리의 두깨로 시공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할점중에 하나는 옥상에 철치된 배수관으로 우레탄중도 방수가 흘러나가버리면 원치않는곳으로 흘러가버릴수 있는것음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번현장은 종이컵을 이용하여 배수관을 막아주었습니다. 종이컵을 꽂아주고 그 주위를 실리콘을 얇게 도포하여 방수액이 흘러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주었습니다. 작업자 마다 방법은 다르게 조치 합니다. 어떤분은 실리콘만으로 막아주시는 분도 있고 비닐 같은 것을 이용하여 막아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유의할점은 배수관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아주어야 하며 우레탄 중도 작업이 끝나면 다시 뜯어낼수 있어야 합니다. 이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5.추가보수 작업
우레탄 중도 작업이 끝나고 다음날 입니다. 중도 작업시에도 신경써서 작업을 하였지만 중도 작업 이후에도 보수작업을 해주어야 하는 부분이 보였습니다. 추가로 우레탄 실리콘을 이용하여 보수작업을 진행하여 줍니다. 이때 실리콘을 두껍게 사용하여 준다면 우레탄 상토 작업시에 생상이 불일치 할수있기 때문에 얇게 작업하여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얇게 작업 하는 만큼 보수가 필요한 부분에 정확하게 보수가 되었는지 확인하여 주어야 합니다.
보수작업이 빠진다면 이곳에서 하자 발생이 날수도 있고 이곳을 통해 빗물이 유입되어 하자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유의하여 작업 하여야 합니다.
6.우레탄 상도작업완료
보수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우레탄 상도 코팅 작업을 진행하여 줍니다. 우레탄 하도는 접착률을 높여주고 우레탄 중도는 실질적인 방수의 역할을 합니다. 우레탄 상도의 기능은 중도의 보호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 주며 수분으로부터 보호하여 줍니다. 코팅 작업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방수의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상도의 역할은 중요하며 방수 작업이 끝나고 몇년후에 관리의 차원에서 상도의 코팅을 해주면 관리하기가 수월해 집니다. 방수 유지보수 관리는 청소작업과 프라이머 도포 작업을 진행해주며 우레탄 실리콘을 이용하여 보수 작업을 해줍니다. 보수작업이 끝나면 우레탄 상도를 전체적으로 코팅하여 준다면 오랜 시간동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방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남 광양에 위치한 원룸 건물 옥상 우레탄 방수작업 (1) | 2024.06.19 |
---|---|
전남 광양읍에 위치한 모텔 건물방수 공사 (0) | 2024.04.22 |
방수의 개념과 우레탄방수 그리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방수 (0) | 2024.02.06 |
고흥군 사무실 옥상 우레탄방수 시공작업 (2) | 2024.01.27 |
우레탄방수 시공 (2) | 2024.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