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가곡동에 위치한 길오토샵 에폭시 코팅작업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작업은 비교적 작은 공간의 작업이었습니다.
순천 가공동에 위치한 길오토샵은 자동차에 관한 전반적인 케어를 받을수 있는 곳인데요 그 중에 자동차 썬팅을 하는공간에 에폭시 바닥 작업을 의뢰받아서 다녀왔습니다. 썬팅하는 곳의 바닥이 너무 어두워 작업하는데 불편함을 호소하셨습니다. 바닥이 밝은 색이면 작업하시기에 수월하실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차량의 썬팅은 기본적으로 검은색의 재질이기 때문에 차량 썬팅작업을 하다가 바닥에 썬팅지가 떨어져도 쉽게 찾을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신것 같았습니다.
1.작업전
현장에 방문하니 전날 작업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썬팅은 차량의 사이즈에 맞게 썬팅지를 재단하고 차량의 유리창에 물을 뿌리고 썬팅지를 붙여 물을 빼내면서 시공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바닥에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게 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전날에도 열심히 작업을 하신 모양이에요 아직 전날의 작업하면서 흘린 물이 마르지 않고 남아있더군요.그래서 선풍기를 이용하여 바닥의 물기를 말려주었습니다. 물기가 마르는 동안 바닥에 있는 오염물과 작업하면서 나오는 각종 스티커들을 긁어주며 제거해 주었습니다. 전부 차량관련 스티커들이 있더군요. 작업시 나오는 스티커들이 바닥에 딱 붙어있어 제거가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긁어내기 작업을 끝내고 바닥 청소를 해주었습니다. 청소를 하면서도 미처 발견하지 못한 스티커들도 제거해주었습니다.
집중적으로 말려주었습니다. 금방 건조가 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는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2.프라이머 작업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기존 바닥도 에폭시로 되어있었습니다. 보통 기존 바닥에 에폭시 작업이 되어있으면 프라이머 작업은 생략해주어도 됩니다. 하지만 작업을 한지가 오래되었고 컨디션도 좋지 못한것으로 판단해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을 진행해 주었습니다.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시에는 환기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유성페인트 작업시 페인트 냄새가 심하게 나지만 유독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시에는 냄새가 지독합니다. 이번 작업시에는 바로 앞에 큰 창문이 있어서 환기를 시켜주며 작업해 주었습니다. 에폭시 프라이머는 2액형으로 주제와 경화제가 있습니다. 주에와 경화제를 1~2분간 교반기를 이용하여 섞어주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번 현장에서는 에폭시 프라이머에 신나를 희석하여 작업해 주었습니다. 에폭시 프라이머는 콘크리트 바닥에 사용하여 에폭시 상도와 접착을 강화해주는 역할인데 기존 바닥이 에폭시 작업이 되어있기때문에 희석하여 사용 하여도 무관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만약 기존 바닥이 에폭시 바닥이 아니라 콘크리트 바닥이라면 신나를 통한 희석은 하지 않거나 종이컵으로 소량만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야 접착이 잘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이 끝나면 1~2시간쯤 건조를 시켜줍니다.
3.에폭시 프라이머 건조
에폭시 프라이머를 선풍기를 이용해 건조를 시켜줍니다. 일반 선풍기는 힘이 약하고 써큘레이터를 이용하여 강하게 건조를 시켜줍니다. 저는 신나로 희석하여 시공하였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건조 되었습니다. 신나를 이요하여 시공하게 되면 비교적 얇게 도포가 되기때문입니다.
에폭시 프라이머가 건조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후속 작업 전에 손으로 만져보면서 건조유무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건조가 되기 전에 들어가게 되면 바닥에 신발이 달라붙어버리는 불상사가 있기떄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에폭시 프라이머를 바르기 전에는 바닥에 광택이 없었는데 에폭시 프라이머 작업만 해주어도 바닥에 광택이 살아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번쩍번쩍하네요. 코팅만 다시 해줘도 오래 쓸수 있을것같습니다.
4.에폭시 상도코팅
에폭시 프라이머 건조 이후에 에폭시 상도코팅을 해주었습니다. 색상은 흰색으로 작업해 주었습니다.
흰색은 한번에 색상이 나오지 않습니다. 셀프로 에폭시 페인팅 작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하는것이 흰색에 가까운 색일수록 여러번 덧칠하셔야 원하는 색상이 발현 됩니다. 흰색의 경우 기본 2번 이상 시공 해주어야 합니다. 에폭시 작업도 2회 이상 시공을 해주어야 하는데 에폭시 작업시에는 건조가 늦고 경화가 빠르게 이루어 지지않기 때문에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이용하여 건조를 통해 추가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빠르게 건조를 못하시는 분들은 다음날 추가 작업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에폭시 코팅 작업이 1회가 끝나고 건조를 시킨후 추가로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첫번째 사진보다 더욱 선명해 진것같은데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네요. 아마 이것도 에폭시 흰색을 100퍼센트 표현하지 못한것 같은 생각이 들더군요. 아마 시간과 비용이 넉넉하다면 3회까지 작업을 해야 완벽한 흰색을 얻을수 있을것같다는 생각을하였습니다. 하지만 2회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씀해주셨기에 저는 2회 작업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에폭시 작업은 기본이 투명,녹색,회색 이 기본 색상입니다. 기본적인 색상은 1회만으로 선명한 색상이 발현되기 때문에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1회만으로 작업을 마무리 하려면 그만큼 빠지는 부분 없이 꼼꼼하게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할때 꼼꼼하게 작업하지 않으면 추가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작업은 토요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에폭시 코팅의 경우 작업 다음날 바로 경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후속 공정이나 밟고 다닐수는 있지만 날씨에 따라 상이 하기때문에 저는 항상 다음날은 더욱 단단한 에폭시 바닥을 위해 밟지않기를 권장합니다.
길오토샵은 토요일에 작업후 일요일에 건조가 이루어 지고 월요일부터 정상업무를 보면 될것같습니다.
그럼 다음작업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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