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수

전남 광양에 위치한 원룸 건물 옥상 우레탄 방수작업

by 순천에서 활동하는 두남자페인트 2024. 6. 19.

장마철에 들어가기 전에 꼭 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방수 작업입니다.  방치되어 있는 건물이나 관리가 미흡한 건물들의 경우 옥상에서 누수가 발생합니다. 

 

이번 작업은 전남 광양에 위치한 원룸 건물의 옥상 우레탄 방수 작업을 하였습니다. 

오랫동안 방치된 건물을 이번에 매입하시고 수리하시던중 방수가 안되어 있는것을 보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현장에 가서 확인해보니 상태가 많이 안좋았습니다.

 

 

현장을 보고나서 너무나 절망적이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동안 방치되어있고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우선 작업 계획을 세웁니다. 고압세척을 하고 건물과 건물이 이어진곳에 미장을 한 후 우레탄 방수 작업을 하기로 합니다.

 

우선 옥상청소를 간단하게 진행해 주고 폐기물들을 처리해 줍니다.

 

그런다음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꼼꼼하게 고압세척 작업을 해줍니다. 

 

고압세척 작업은 표면에 있는 오염물들을 청소하여 방수작업시 접착률을 올려주고 하자를 발생을 낮춰줄수있습니다.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고압세척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입니다.

 

바닥에 오염물들이 어찌나 많던지 세척작업을 하면서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고압세척 작업이 끝나면 대략 3~4일 정도는 건조시간을 갖게 됩니다. 건조가 미흡하면 바닥에 있는 수분들이 방수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 하자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척작업을 하면서 정리되지 못한 오염물들은 간단하게 청소하여 줍니다.

 

 

 

간단한 청소작업 이후에 우레탄 하도 작업을 실시합니다. 우레탄 하도는 2회작업하였습니다.

 

우레탄 하도 작업이 끝나면 2~3시간 가량의 건조시간을 갖고 우레탄 실리콘을 이용하여 크렉부분이나 코너부위 보수작업을 실시하게 됩니다.

 

 

 

 

우레탄 중도 작업과 상도 작업이 끝났습니다. 우레탄 중도는 롤러를 이용하여 얇게 2회에 나누어 작업하였습니다. 

 

2회에 나누어 작업하게 되면 하자를 줄일수 있고 1회에 작업하는 것 보다 더욱 튼튼한 작업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KakaoTalk_20240619_101317153.mp4
2.24MB